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se_new_1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에서는, 스튜디오, 레이블, 공연장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하기 위한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배워나갑니다.

  • 소리가 생성되고 다양한 음색으로 들리는 원리
  • 스피커 사이에 소리로 3D 의 이미지를 그려내는 방법
  • 소리를 기록하고 재생하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자세한 원리
  • 음악적 상황에 맞춰 악기 음색을 기록하기 위한 레코딩 기법
  • 음악적인 사운드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한 믹싱 / 마스터링 기법
  • 업계 표준 DAW 프로툴즈를 자유롭게 활용하기 위한 실전 테크닉
  • 아티스트와 함께 현장에서 호흡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 그리고 스튜디오뿐 만이 아닌 라이브 공연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들을 배워나가면서,

72 회 180 시간의 수업과 무제한 실습, 책임 강사의 세세한 케어와 함께 사운드 엔지니어의 기반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se_new_3

  • 음악 관련 업계에서 일하고 싶지만, 작곡이나 연주보다는 스튜디오 / 라이브 현장에 더 관심이 많으신 분
  • 이미 작곡, 연주를 하고 있지만 레코딩, 믹싱 등 프로덕션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하고 싶으신 뮤지션
  • 필드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지만 기본기의 부족으로 실력 향상에 한계를 경험하고 계신 사운드 엔지니어

 

2.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나요?

PROD_10

6 개월 180 시간 동안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텀 별 주제와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세요!

목표 : 자연계의 소리가 레코딩되어 스피커로 재생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음향 이론을 쉽고 체계적으로 배워나갑니다.

  • 소리의 속도, 주파수, 파장 길이의 상관관계와 이에 따른 다양한 성질을 이해합니다.
  • 주파수에 대한 사람의 인지 특성 ( 음정, 이미지, 감정 등 ) 을 이해합니다.
  • 사람이 소리를 인지하는 원리와 등청감 곡선, 마스킹 효과에 대해 이해합니다.
  • 소리의 위치를 인지하는 특성을 이해하고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소리가 레코딩되어 스피커로 재생되는 과정인 “시그널 플로우” 를 이해합니다.
  • 아날로그 전기로 존재하는 소리가 가지는 특징과 다양한 아날로그 dB 단위에 대해 이해합니다.
  • 마이크, 프로 & 컨슈머 라인, 인스트루먼트 레벨의 특징과 다양한 케이블의 원리를 이해합니다.
  • 기준 레벨 ( +4dBu / -10dBV ) 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합니다.
  • 마이크, 프리엠프, AD / DA 컨버터의 자세한 역할과 시그널 플로우를 이해합니다.
  • 다이나믹, 컨덴서 마이크의 원리와 지향성, 증폭 방식 등에 따른 음향적 성질을 이해합니다.
  • 업계 표준 DAW 프로툴즈의 기본 활용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목표 : 현대 사운드 프로덕션의 기반인 디지털 오디오의 자세한 원리와 다양한 활용 방법 및 네트워크 오디오 표준 Dante 에 대해 이해합니다 .

  • 현대 레코딩의 기반이 되는 PCM 샘플링의 원리와 Bit Depth / Sample Rate 개념을 이해합니다.
  • AD / DA 컨버터의 보다 자세한 원리와 디지털 오디오 컨버팅에 필요한 다양한 과정을 이해합니다.
  • 디지털에서 사용되는 데시벨 ( dBFs ) 을 이해하고 Peak / RMS 등 다양한 레벨 특성을 이해합니다.
  • 통합형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자세한 구조와 활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합니다.
  • 디지털 오디오에서 Clock 의 역할을 이해하고, Jitter Noise 의 발생 원인과 억제법을 이해합니다.
  • 여러 대의 디지털 오디오 기기를 상호 연결하기 위한 디지털 인터페이싱 기법 ( ADAT / AES-EBU / SPDIF 등 ) 을 이해합니다.
  • 네트워크 오디오 ( Dante 등 ) 와 Avid 멀티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구성 방법을 이해합니다.
  • 업계 표준 DAW 프로툴즈의 중급 활용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목표 : 음색에 다양한 색채감을 더하기 위한 시그널 프로세싱과 스튜디오 셋업 방법을 이해하고, 프로툴즈 국제 공인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 믹서의 시그널 플로우 ( Insert, Send / Return, Bus, Group, VCA 등 ) 를 이해합니다.
  • 주파수의 상관관계를 조절하여 음색과 정위를 컨트롤하는 EQ 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음량과 엔벨로프의 변화를 이용하여 음색과 정위를 컨트롤하는 컴프레서 / 익스펜더 / 게이트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시간 차이를 생성하여 공간감을 부여하는 딜레이 / 리버브 프로세서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모듈레이션 / 하모닉 / 피치-쉬프트 등 음색에 색채감을 더하기 위한 프로세싱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레코딩을 위한 마이크 스탠드 셋업과 케이블 정리 방법을 이해합니다.
  • 그동안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가상 스튜디오를 설계하고 시스템을 구축해봅니다.
  • 업계 표준 DAW 프로툴즈의 국제 공인 자격증 ( Certified User ) 을 취득합니다.

목표 : 다양한 어쿠스틱 악기와 스테레오 레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음악적 상황과 스토리텔링을 고려하여 창의적인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또한 레코딩이 완성된 소스의 에디팅 기법을 이해하고 믹싱 / 마스터링을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 레코딩을 위한 스튜디오 워크플로우를 이해합니다.
  • 보컬 레코딩을 위한 셋업을 이해하고 보컬 레코딩 실습을 진행합니다.
  • 스피커 사이의 공간에서 넓이와 깊이감을 표현하기 위한 스테레오 레코딩의 원리를 이해합니다.
  • 다양한 상황에 따른 어쿠스틱 기타 / 그랜드 피아노 레코딩을 통해 스테레오 레코딩의 감각을 익힙니다.
  • 멀티-마이크 셋업을 활용한 레코딩 테크닉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 따른 드럼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 여러 명의 연주자가 동시에 연주하는 앙상블 레코딩과 동시다발적인 Punch 레코딩을 빠르게 진행하는 오버-더빙 레코딩 세션을 진행합니다.
  • 레코딩이 완성된 소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에디팅 ( 보컬 튜닝, 리듬 보정, 샘플 Replace, 잡소리 제거 등 ) 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원활한 세션 트랜스퍼와 믹싱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프로툴즈 세션을 정리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뮤직 프로덕션 과정 수강생의 보컬 & 어쿠스틱 악기 트랙을 레코딩하고 에디팅을 수행합니다.

목표 :  라이브 사운드와 스튜디오 레코딩 환경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라이브 사운드 오퍼레이션을 위한 음향 이론을 이해합니다.

  • 라이브 사운드와 스튜디오 레코딩 환경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PA, SR 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 무대와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용어와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다양한 공연장 환경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라이브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양한 디지털 콘솔의 오퍼레이팅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유닛, 엔클로져, 앰프의 특성과 매칭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QLab 을 활용한 Manipulating 및 라이브 쇼 컨트롤 기법을 이해합니다.
  • 실제 라이브 공연장을 방문하여 배운 내용을 실전에서 적용해봅니다.
  •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실전 스튜디오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 수업 시간 + 스튜디오 자율 실습 )

목표 : 음악적 스토리텔링을 고려한 믹싱 & 마스터링 테크닉을 이해하고 아티스트와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진로 설계,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 포트폴리오 준비 등 본격적으로 필드에서 활동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합니다.

  • 믹싱 & 마스터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운드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해합니다.
  • 에디팅과 Pan 그리고 볼륨 페이더만을 이용해 전체적인 믹싱의 윤곽을 완성해나가는 밸런스 믹싱에 대해 이해합니다.
  • 다양한 플러그인 프로세서와 오토메이션을 활용한 테크니컬 믹싱에 대해 이해합니다.
  • 현대적 의미의 마스터링 테크닉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페셔널 마스터링 스튜디오를 견학합니다.
  • 소닉 코리아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마스터링을 진행합니다.
  • 필드에서의 활동을 시작하기 위한 진로 설계와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이해합니다.

캠퍼스를 직접 방문하시면  72 회차에 이르는 세부 커리큘럼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 상담 예약 : 02-539-7335 )

 

3. 수료 이후 어떤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나요?

SE_3_rd

레코드팩토리 수료생은 다양한 업계에서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료생이 활동중인 주요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획사 /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 엔지니어
  • 공연장 / 투어 / 교회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
  • 광고 / 방송 프로덕션 스튜디오 사운드 엔지니어
  • 음반사 A&R
  • 프리렌서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
  • 스튜디오 / 뮤직 프로덕션 관련 창업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과 함께했던 수료생의 한마디를 확인해보세요!

  • 음향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제가, 단지 사운드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는 생각 하나로 레코드 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에 수강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 처음 접하는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물론 쉽지 만은 않았지만, 선생님들의 꼼꼼한 강의와 더불어 틈틈이 제가 원하는 시간에 스튜디오를 예약하여 레코딩과 믹싱 실습을 충분히 할 수 있었던 점이 수료 후 스튜디오에서 곧바로 일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 또한 선생님께서 수업 외에 같은 반 친구들과의 스터디를 장려하여 좋은 면학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이론 수업부터 큰 규모의 녹음 셋업까지, 혼자였으면 막막했을 공부를 재미있게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 시작할 때부터 수료 이후인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음향에 관련된 아무런 경험도, 지식도 없었던 제가 20대 후반에 완전히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은 레코드팩토리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막연한 흥미만으로 무작정 레코드팩토리를 찾아갔지만, 선생님들과 매니저님들의 진심 어린 도움과 격려 덕에 수료 후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었습니다.
  • 6개월간 체계적인 이론 및 프로툴 강의, 훌륭한 환경에서의 레코딩 실전 수업과 실습 기회를 통해 탄탄한 기본을 닦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정 후반, 그리고 수료 이후까지도 진로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빠르게 필드로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선생님들이 필드의 생생한 이야기를 해주셨던 것들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프로페셔널 엔지니어가 가져야 할 태도, 다양한 필드의 실제 업무 환경과 생활 등 다른 경로로는 알기 어려웠을 부분을 선생님이자 선배님으로서 아낌없이 공유해 주셨습니다. 문외한이었던 제가 직업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레코드팩토리는 가장 좋은 선택이었고, 앞으로 엔지니어로서 성장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연주, 작곡을 전공하면서 창작에 대한 부담을 느끼던 시기가 있었는데, 그즈음 레코딩과 믹싱이라는 분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 막연히 시작했다가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을 수료하게 되었고 지금은 현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어렵고 공부할 내용이 많다고만 생각해오던 분야를 어린아이가 한 글자씩 배워가듯이 소리의 원리부터 현업에서의 실제까지 배우고 수료를 했습니다.
  • 많은 양의 이론, 기술, 적용들에 대해서 외우듯 학습하는 게 아니라 기초와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었는데 과정을 수료 후 어떠한 장비를 만나도 어떠한 음악을 작업하게 되더라도 기초를 가지고 차근히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작업을 오래 하고 반복해서 자연스레 감각적으로 깨우치는 것도 굉장히 좋은 학습일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잘 맞을 수 있지만, 레코드팩토리에서 기초부터 실제 적용까지 배웠던 시간은 음향에 대해서 오랜 시간 질려 하지 않고 작업을 할 때 생각이 굳어지지 않고 항상 깨어 있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 사운드 엔지니어의 길을 걷겠다고 결정한 뒤, 긴장감을 안고 레코드팩토리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물론 이전에 혼자 공부를 한 적도 있었지만 분명한 한계가 있었고 모르는 내용을 찾아보는 데에는 꽤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 레코드팩토리에서의 6개월 동안 꼼꼼하게 이론을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실전과 동일한 환경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적용하여 실습해 본 경험이 지금 사운드 엔지니어로 일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친절한 설명과 확실한 피드백을 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도 가능해졌습니다. 지금 사운드 엔지니어로 일을 하고 있다는 자체가 신기할 따름이고, 레코드팩토리가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 레코드팩토리는 막연하기만 했던 음향으로 접근하는 진입 벽을 낮춰주었어요. 없어서는 안 될 음향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배웠기에 필드로 나가서 일을 할 때 하나하나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문제점을 해결할 때 배운 내용들을 머릿속에 넣어 두니까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었어요. 확실히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보다 속도감이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 그리고 이 과정이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퀴즈에요. 예를 들면 어떤 특정 상황에서 어떤 분위기로 바이올린 녹음을 할 때 어느 위치에서 어떻게 녹음을 하고 어떤 장비를 쓰는 것이 가장 좋겠는가? 라는 퀴즈가 있을 때 이를 통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죠. 확실히 “음향을 공부하는 방법” 이 트레이닝 되었어요.
  • 악보조차 읽을 줄 몰랐던 20세 때, 막연히 “음악을 좋아하니 음악으로 돈을 벌겠다 “라는 마음으로 찾아갔던 곳이 레코드팩토리 였습니다.
  • 6개월 후면 프로 필드에서 일할 수 있다던 당시 원장님의 말을 반신반의하며 시작했지만, 레코드팩토리를 수료하고 한 달 뒤, 풀 오케스트라를 녹음하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죠.
  • 제 경력을 돌아볼 때, 레코드팩토리에서 얻은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탐미성과 방향성입니다. 필드에서 작업하다 보면, 아주 작은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인 작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자신만의 스튜디오를 만들고 난 후조차, 그 누구도 대형 스튜디오에서 뒷자리에 클라이언트를 앉혀두었다는 부담감으로부터 자유로운 채, 무제한으로 실전을 연습하며 작은 것까지 신경 써 볼 수 없죠.
  • 또한 누구나 조금만 찾아보면 쉽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지금 같은 시대에,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정보에 대한 옳은 판단입니다. 잘못 내디딘 첫발은 시작에서는 얼마 차이 나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더 멀리 나아갈수록 그 차이는 벌어지게 되어있죠.
  • 레코드팩토리에서 배운 기본기들은 올바른 방향으로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해주었고, 지금도 새로운 정보를 판단할 때에 소중한 나침반이 되어줍니다. 능동적인 열정으로 자신을 전력으로 내던져보세요. 레펙은 그런 분들이 튀어 오를 수 있는 가장 좋은 탄성체입니다.
  • 엔지니어라는 직업을 선택한 후, 많은 공부를 하던 중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마다 많은 슬럼프들을 겪어왔습니다. 많은 배움의 꿈을 꾸며 관련 대학에 진학 후, 졸업을 할 때쯤 느껴버린 공허함과 회의감에 많은 생각들에 잠긴 체. 마지막 희망으로 레코드팩토리를 찾았습니다.
  • 혼자 공부했던 시간들이 무색하고 아까울 정도로 레코드팩토리의 6개월은 혁신적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완전한 기초 지식부터 실제 엔지니어들의 테크닉들, 실질적인 트렌디한 부분들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답을 알려 주시기보단 그 답을 어떻게 찾아내는지, 과연 그 문제의 답이 단 1개만 있는지를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저는 아직까지도 엔지니어로써 살아갈 수 있습니다. 레코드팩토리는 저에게 있어서 단순히 학원이기보단, 꿈을 잃지 않고 일어 날 수 있게 해준 나무 같은 곳입니다.
  • 음악을 하던 당시 음향에 대한 궁금증으로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작곡 공부를 하며 주워들었던 자잘한 음향 지식들이 체계적이고 정확한 이론 수업을 통해 퍼즐 조각 맞추듯 하나하나 끼워 맞춰졌습니다.
  • 영상에서만 보던 다양한 레코딩 장비들을 직접 사용하며 사운드에 대한 경험을 쌓고 여러 선생님들의 노하우를 배웠던 게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무척 큰 배움이란 생각이 듭니다.
  • 배움이 크더라도 즐겁지 않다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레코드팩토리에서의 경험들은 언제나 즐거웠습니다. 동기들과 녹음할 곡의 사운드를 고민하고, 다른 과정의 수강생이나 외부 뮤지션과의 협업을 통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전에서 자유롭게 적용해보며 재미있게 과정을 진행했었습니다.
  • 녹음실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레코드팩토리에서 배운 사운드 엔지니어의 지식이 없었더라면 아찔했을 순간이 지금도 많습니다. 다른 녹음실에서 근무해보지 않고 바로 녹음실을 운영하는 것이 막막했지만, 레코드팩토리에서 배운 기초부터 실무적인 부분까지 차근차근 기억을 더듬으며 구현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 특히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그널플로우나 음향 원리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절대 해결하지 못할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들을 레코드팩토리에서 미리 경험해보고 해결 방법을 숙지할 수 있어서 실무에 있어서 아주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다른 사운드 엔지니어들을 보면, 레코드팩토리 수료생과 그렇지 않은 경우 확연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 비교적 늦은 나이에 사운드 엔지니어를 시작하며 두려움이 컸습니다. 취업 시 나이에 대한 두려움과 음악계 인맥이 전무해 음악시장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지만, 레코드팩토리를 다니는 것만으로도 음악계 인맥이 쌓이게 됐습니다. 레코드팩토리 수료 후 다른 과정 수료생들과 같이 음반 작업을 하며 점차 음악 분야에 인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4. 세계적 수준의 강의 / 실습 환경

SLAB_1

rf_2022_studio_2_1200_re

STU_4_RE

DSCF2253_edited_1200

DSCF2177_edited_1200

최신 사양의 iMac 과 다양한 업계 표준 S/W 가 설치되어 있는 전용 강의실, SSL AWS924 콘솔과 Yamaha C6 그랜드 피아노를 비롯한 하이엔드 급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는 메인 스튜디오, 수강생 실습 전용 레코딩 / 믹싱 스튜디오 등 최상의 프로덕션 환경에서 수업과 실습이 진행됩니다!

또한, 모든 수강생은 매일 오전 10 시 부터 오후 10 시까지 다양한 강의실 및 스튜디오를 자유롭게 활용하며 자율 실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여러분과 함께하는 프로페셔널

IN_JONGHEE

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최고의 프로페셔널 사운드 엔지니어 강사진이 여러분과 6 개월을 함께합니다!

  • 안태봉 선생님은 상명대학교 문화 예술 대학원에서 뮤직테크놀로지 학과를 수료하였고, 현재 오르카 레코딩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안태봉 선생님은 10CM, 데이브레이크, Keith Ape, 김필, 빌리어코스티, 오왠, 이지형, 나오미, 랄라스윗 등 다양한 아티스트의 음반에서 레코딩 & 믹싱을 진행하였으며, 네이버 온스테이지, JTBC 런웨이브, it’s Live 등의 다양한 콘텐츠에서도 Live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해 왔습니다.
  • 안태봉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안태봉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 박소민 선생님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프리랜서 엔지니어로 국악, 재즈, 뮤지컬 등의 여러 라이브 사운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2003 년 아르코 예술극장을 시작으로 서울 교통방송 DMB 라디오국을 거쳐 2011 년 일본의 극단 사계에서 맘마미아, 캣츠, 미녀와 야수 등의 뮤지컬 현장에 참여하였고, MSI Japan Tokyo 음향팀에서 소녀시대, 빅뱅, 슈퍼주니어, EXO 등의 K-Pop 아티스트와 QURULI, THE ELEPHANT KASHIMASHI, One Direction 등 다양한 해외 아티스트의 라이브 콘서트 현장에서 스테이지 및 시스템 엔지니어로 활동하였습니다.
  • 이후 반다이 남코의 란티스 레이블 산하 기획사인 Highway Star 의 공연 사업부에서 소속 아티스트의 전속 모니터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라이브 공연에 참여해 왔습니다.
  • 박소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박종희 레코드팩토리 대표는 고려대학교 공과대학부에 2000년 입학, 2005년에 중퇴 한 후 유학길에 올라 Vancouver Film School 에서 Sound Design for Visual Media 과정을 졸업하였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Ex’pression College for Digital Arts 에서 Sound Art 4 년 학사 과정을 차석으로 졸업하였습니다.
  • 미국 유학 시절인 2007년부터 온라인 믹싱 스튜디오 “Studio EPI” 를 운영하며 다양한 K-Pop 믹싱 작업을 진행하였고, 2011년 (주)컬쳐플렉스를 설립하여 K-Pop, 클래식, 광고, 영화 등 다양한 사운드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하면서 국내를 대표하는 뮤직 / 사운드 교육 기관 “레코드팩토리” 를 2012년부터 설립 &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대표적인 테크 유튜브 채널 “어텍어윅” ( A Tech A Week ) 의 제작 및 호스트를 담당하고 있으며 스트리트 포토그래퍼 겸 시네그래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박종희 대표는 Avid Pro Tools / Dolby Atmos Certified Instructor 로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과정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윤준혁 선생님은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에서 사운드 레코딩을 전공하였고, 레코드팩토리 프로페셔널 믹싱 & 마스터링 과정 수료 후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2023 년부터 STANDARD FRIENDS 의 치프 엔지니어로서 자이언티, 기리보이, 슬롬, 원슈타인 등 여러 아티스트의 음반 레코딩 & 믹싱, 마스터링을 진행하며 다양한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 2018 년부터 2022 년까지 레코드팩토리 총괄로 근무하며 커리큘럼 개발 / 기획과 더불어 캐스터스, 사운드웍스 등의 스튜디오 제작 기획에 참여하였으며, 조매력 ‘수상한 합주실’ , Lewitt 마이크 공식 데모 영상 콘텐츠 등 레코드팩토리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콘텐츠의 라이브 스트리밍 레코딩 & 믹싱 작업을 전담해 왔습니다.
  • 또한, 지민도로시, 문미향, 김대호, 곽정민 등 주목받는 다양한 재즈 뮤지션들의 라이브 믹스와, 서울 국립국악원 /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에서 진행된 여러 국악 프로젝트의 라이브와 콘텐츠의 음향감독을 맡으며, 어쿠스틱 사운드를 중심으로 한 장르의 뮤지션들과도 꾸준히 호흡을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 윤준혁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윤준혁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 이규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을 수료하였고, 현재는 153/Joombas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2016년 부터 브레이브 사운드 레코딩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AOA, 다이아, 브레이브걸스, 티아라, 틴탑, 아이오아이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호흡을 맞춰 왔으며 현재는 153/Joombas 의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NIve, 김영근, The Boyz, Sorn 등 여러 아티스트와의 작업을 통해 음향 엔지니어로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이규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이규민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 공훈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프로듀서,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을 수료하였고, 현재는 사운드앤뮤직 CTO, Jmajor 창립 멤버, 그리고 프리랜서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멜론 라디오에서 레코딩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Andra Day 와 HONNE 를 비롯하여 시아준수, iKON, 에이핑크, 지코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협업을 진행하였으며, 2018년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신인상을 받은 새소년의 타이틀 ‘긴 꿈’, 세종필오케스트라의 로케이션 실황 녹음 음반 30여 장 등 다수 앨범의 레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
  • 뮤지컬 삼총사, 벤허, 프랑켄슈타인, 신데렐라, 베토벤, All Shook Up, Timeless 등과 드라마 무법 변호사, 미치겠다 너 땜에, 흑기사, 시를 잊은 그대에게 등 다수의 OST 앨범에 레코딩 엔지니어로 참여하였습니다.
  • 공훈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천학주 선생님은현재 머쉬룸 레코딩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라이브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네이버 온스테이지, 신촌전자라이브, KEXP 에서 이날치, 브로콜리너마저, Hathaw9y, 해일, 드링킹소년소녀합창단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호흡을 맞춰왔으며, 김사월, 이랑, 세이수미, 천용성 등 다수의 한국대중음악상 수상작에 레코딩 & 믹싱 엔지니어로 참여하였습니다.
  • 천학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이규헌 선생님은 현재 음향 엔지니어 그룹 닥터크루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2006년 부터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이승열, 윈터플레이, 소란, 쏜애플, 제이레빗, 이상민 그룹등의 엔지니어로 활동하였고,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서울 재즈 페스티벌,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힙합 플레이야 페스티벌,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청춘 페스티벌 등의 뮤직 페스티벌에서도 음향 감독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 이규헌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강의를 진행 합니다.
  • 김한구 선생님은 사운드 풀 스튜디오를 공동 운영하며 NCT127, NCT DREAM, EXO, 슈퍼주니어, 샤이니, 몬스타엑스, 아스트로, BTS, 아이유, 신화, 이효리, G.O.D, 윤하, 보아 등 K-Pop 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적재, 칵스, 쏜애플, 소란, 페퍼톤스 등 국내 최고의 밴드 뮤지션들의 음반 믹싱을 진행하였습니다.
  • 또한 K팝 스타, 슈퍼스타K, 보이스 코리아 등 다수의 TV 프로그램에 믹싱 엔지니어로 참여했습니다.
  • 김한구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특강 강의를 진행 합니다.
  • 강승희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약학 대학 &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Berklee Online Audio Mastering Techniques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 국내 최고의 마스터링 스튜디오 Sonic Korea 에서 마스터링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10cm, 소울다이브, 써니힐, 올티, 얄리, ECE, 회기동 단편선 등 다수의 음반을 마스터링 하였으며, 안산시립국악단, 재중, 준수 콘서트 로케이션 레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
  • 강승희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사운드 엔지니어, 프로페셔널 믹싱 / 사운드 디자인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강승희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6. 개강 일정 및 수강료

– 일정 : 24 년 5 월 6 일 – 11 월 1 일

– 요일 : 매주 월, 수, 금 오전 10 시 – 오후 12 시 30 분

– 정원 : 9 명 ( 선착순 )

* 일정을 맞추기 어려우신가요? 지금 02-539-7335 로 전화주시면 다양한 차기 개강 일정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수강료 : 739만 원 ( 카드 할부 가능 )

시간당 약 41,000 원에 불과한 이 수강료에는, 180 시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 이외에도

  • iMac 과 프로툴즈 Ultimate 를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무제한 실습
  • 2 개의 업계 최고 수준 스튜디오 무제한 실습 ( 텀 4 부터 )
  • Avid 프로툴즈 공인 자격증 시험 비용
  • 수업 중 실습을 위한 밴드, 연주자 섭외 및 피아노 조율 비용
  • 라이브 현장 실습을 위한 공연장 렌탈 비용
  • 소닉 코리아 마스터링 스튜디오 현장 실습 비용
  • 개별 이력서 / 자기소개서 관리 및 취업 지원 혜택 등이 이미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별도로 준비하셔야 할 유일한 추가 사항은 “개인 실습용 헤드폰과 필기도구, 노트” 정도입니다.

등록 신청하기

 

7.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지금 편안하게 문의해주세요! 24 시간 이내에 상담 전문 매니저가 친절하게 답변을 드립니다!

Fields marked with an * are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