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 & 마스터링

₩ 1,390,000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은 소리의 원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좋은 소리에 대한 미학적인 기준, 소리의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싱을 활용한 창의적인 테크닉을 배워나가면서 수준 높은 마스터를 완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본 과정은 프로툴즈, 로직 프로, 큐베이스 등 어떠한 DAW 를 사용하더라도 문제없이 수강하실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정 : 2017 년 2 월 12 일 – 4 월 2 일 ( 2 개월 )

요일 : 매주 일요일 오후 4 시 30 분 – 10 시 ( 중간휴식 30 분 )

수업 : 총 16 회 40 시간 수업 ( 무제한 실습 )

정원 : 6 명 ( 선착순 )

수강료 : 139 만원 ( 스튜디오 자유 사용 포함 )

* 프로모션 : 기존 레코드 팩토리 수강생 15 만원 할인 ( 중복 할인 불가 )

지금 등록하기

* 지금 051-741-1257 로 전화 또는 온라인 문의 를 통해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워크샵에 관련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소개

  • 최근 다양한 DAW 와 플러그인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뮤지션 스스로 믹싱을 수행할 수 있는 훌륭한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소리의 원리와 음향의 기초, 믹싱의 개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없이 단순한 팁에만 의존하거나, 플러그인 프리셋 위주로 주먹구구식 믹싱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이는 자칫 뮤지션의 소중한 음악 퀄리티를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은 소리의 원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좋은 소리에 대한 미학적인 기준, 소리의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싱을 활용한 창의적인 테크닉을 배워나가면서 수준 높은 마스터를 완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본 과정은 프로툴즈, 로직 프로, 큐베이스 등 어떠한 DAW 를 사용하더라도 문제없이 수강하실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목표

SE_DET_2

  • 스피커 사이에서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원리를 이해합니다.
  • 좋은 믹스가 가지는 미학적인 의미와 스토리 텔링 기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DAW 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믹싱을 위한 세팅과 시그널 플로우를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싱의 원리를 자세하게 이해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테크닉을 배워나갑니다.
  • 믹싱을 위한 소스의 준비와 여러 악기 및 보컬 트랙의 에디팅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에디팅, 팬, 볼륨 만을 활용하여 전체 믹스의 60% 이상의 밸런스를 구현하는 밸런스 믹싱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음악적 흐름에 따라 오토메이션을 활용하여 생명력을 더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프로페셔널 마스터링 스튜디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셀프-마스터링에 필요한 디지털 오디오 이론을 배워나갑니다.
  • 다양한 마스터링 프로세서를 활용한 셀프-마스터링 테크닉을 이해하고 마스터를 완성합니다.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특별 혜택

  • Record Factory 부산 캠퍼스에서 매일 오전 10 시 부터 오후 10 시 까지 자유롭게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BS_LOB_1

  • Universal Audio 의 모든 플러그인, Waves 플래티늄 번들, Slate Digital 의 모든 플러그인과 하이엔드 급 아웃보드가 설치된 Record Factory 부산 캠퍼스 스튜디오를 수강 기간 중 수업 시간 외에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S_STU_1

  • Record Factory 공식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cert_se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커리큘럼

1 회 차 : 소리에 대하여

믹싱은 스피커 사이에 소리로 그림을 그려 청자에게 뮤지션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소리” 가 어떠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반드시 이해해야만 그 성질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1 회 차 수업 “소리에 대하여” 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소리의 원리를 배워 나갑니다.

  • 소리의 정의, Hertz 에 대하여, 종파와 횡파
  • 가청 주파수와 Equal Loudness Contour 의 이해
  • 소리의 속도와 파장의 길이
  • 파장의 길이에 따른 주파수 별 방향성과 회절
  • 양쪽 귀의 시간차와 음량차를 활용한 소리의 정위 ( Localization )

2 회 차 : 음색에 대하여

믹싱에 있어서 다양한 악기의 음색을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회 차 수업 “음색에 대하여” 에서는 똑같은 “도” 음을 연주해도 피아노와 기타, 스트링 등 다양한 악기에 따라 “음색” 이 달라지는 이유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머리 속에 그렸던 다양한 음색을 직접 제작해봅니다.

  • 기음, 정수 배음, 비정수 배음에 대하여
  • 홀수 배음 ( Odd Harmonic ) 과 짝수 배음 ( Even Harmonic ) 의 특징
  • ADSR 엔벨로프 ( Envelope ) 의 이해
  • 감산 방식 ( Subtractive ) 신디사이징을 활용한 음색 제작 실습

3 회 차 : 청각 정보의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우리는 지금까지 소리를 “듣기만” 했지만, 다양한 소리 정보는 무의식적으로 시각화되어 나타납니다. 3 회 차 수업 “청각 정보의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에서는 2 개의 스피커 사이 공간에 소리가 배치되는 정확한 원리와 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배워나갑니다.

  • X/Y/Z 축에서의 정위, 넓이, 깊이를 만드는 구성 요소의 이해
  • 좌-우 ( L-R ) 와 중앙-주변 ( MID-SIDE ) 의 이해
  • 스피커 사이 공간에서 3D 이미지를 그려내기 위한 연습
  • 스피커 사이에 존재하는 소리의 정위와 움직임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이해

4 회 차 : 믹싱을 위한 DAW 의 이해

많은 뮤지션이 DAW 에 대한 정확한 이해없이 막연하게 페이더와 팬, 이펙터를 활용하여 믹싱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소리를 정확하게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DAW 의 작동 원리와 세팅, 시그널 플로우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회 차 수업 “믹싱을 위한 DAW 의 이해” 에서는 로직 프로 X, 프로툴즈, 큐베이스 등 다양한 DAW 의 특징과 믹싱을 위한 세팅 방법, 그리고 다양한 DAW 믹서의 시그널 플로우를 완벽하게 이해합니다.

  • 믹싱을 위한 DAW 세팅 ( Buffer, Delay Compensation, Pan Depth 등 )
  • CPU / DSP 연산, 부동소수점 / 정수 연산, 오디오 엔진, 오디오 파일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
  • 다양한 DAW 연산 특징에 따른 레벨 관리 테크닉과 시그널 플로우의 이해
  • 다양한 DAW 믹서 시그널 플로우의 정확한 이해와 활용

5 회 차 : EQ 의 이해와 활용

EQ 나 컴프레서 등의 시그널 프로세서를 그저 “프리셋” 을 활용하여 사용하는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시그널 프로세싱은 확고한 “목적” 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하며, 모든 상황에 맞는 정답이나 프리셋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5 회 차 수업 “EQ 의 이해와 활용” 에서는 대표적인 시그널 프로세서 중 하나인 이퀄라이저 ( EQ ) 의 원리를 자세하게 이해하고 이를 음악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EQ 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
  • 특정 주파수의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EQ 테크닉 ( Surgical )
  • 음색과 정위를 컨트롤하기 위한 EQ 활용 테크닉 ( Musical )
  • Dynamic EQ 의 활용과 마스킹 제거 테크닉
  • Low-Pass Filter 를 활용한 Z 축 에서의 정위 컨트롤

6 회 차 : 공간 계열 ( 딜레이 / 리버브 )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모든 음악은 특유의 공간적 느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적 느낌은 곡의 분위기와 스토리의 전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막상 표현하고자하는 공간적 느낌을 이펙터로 만들어내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6 회 차 수업 “공간 계열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에서는 자연계의 다양한 공간에서 울림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여러가지 공간 계열 이펙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곡에 어울리는 공간적 특징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음의 반사, 흡수, 분산에 대한 이해
  • 다양한 공간에 따른 음향적 특징에 대한 이해
  • 초기 반사 ( Early-Reflection ) 의 중요성과 공간 인지 특성
  • 알고리듬 리버브 / 컨볼루젼 리버브의 이해와 활용
  • 다양한 딜레이 서킷 ( Simple, Ping-Pong, Multi-Pole, Tape 등 ) 의 이해와 활용

7-8 회 차 : 다이나믹 계열 ( 컴프레서 / 게이트 / 익스팬더 )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현대 대중 음악에서 다이나믹 프로세서 ( 컴프레서, 게이트, 익스팬더 ) 는 가장 중요한 시그널 프로세싱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원리를 이해하기 어렵고 컨트롤이 까다로워 쉽게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7-8 회 차 수업 “다이나믹 계열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에서는 막연했던 다이나믹 프로세서의 작동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음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나갑니다.

  •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
  • 컴프레서의 5 대 원리 ( Thre, Att, Rel, Rat, Knee ) 이해
  • 컴프레서의 다양한 타입 ( VCA, FET, Opto 등 ) 별 특징과 작동 원리
  • 컴프레서를 활용한 Transient 컨트롤과 깊이감 조절 테크닉
  • 개성적인 음색 변화와 정위를 컨트롤하기 위한 컴프레서 활용 테크닉
  • Side-Chain 을 활용한 악기간 마스킹 컨트롤과 그루브 생성
  • 멀티 밴드, 병렬 방식, 다중 채널을 활용한 어드밴스드 컴프레싱
  • 게이트 / 익스팬더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
  • 게이트 / 익스팬더를 활용한 노이즈 제거
  • 게이트 / 익스팬더를 활용한 Transient 컨트롤과 깊이감 조절

9-10 회 차 : 모듈레이션 계열 ( 코러스 / 플랜져 / 페이져 )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누구나” 사용하는 뻔한 신디사이저 프리셋 음색을 탈피해서 자신만의 음색으로 표현하고 싶을때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는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9-10 회 차 수업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의 이해와 활용” 에서는 코러스, 플랜져, 페이져 등의 다양한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와 앰프 시뮬레이터, 그리고 EDM 등 특수 장르에서 활용되는 스페셜 이펙트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음악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
  •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의 작동 원리의 차이점과 특징의 이해
  •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터를 활용한 넓이 조절과 질감 부가
  • 다양한 앰프 시뮬레이터와 스페셜 이펙트를 활용한 질감 부가

11-12 회 차 : 밸런스 믹싱의 이해와 연습

좋은 믹싱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믹싱의 준비와 음악적 방향에 따른 악기 간의 밸런싱이 매우 중요합니다. 11-12 회 차 수업 “밸런스 믹싱의 이해와 연습” 에서는 믹싱을 위한 데이터를 준비하는 방법부터 정교한 에디팅, 볼륨, 팬 컨트롤 만을 이용한 밸런스 믹싱으로 전체 이미지의 60-70% 수준을 완성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밸런스 믹싱을 수행해야 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
  • 시간의 흐름에 따른 편곡 변화와 음악적 방향의 인지
  • 믹싱을 위한 데이터 준비와 주의 사항
  • 어쿠스틱 드럼 에디팅 테크닉 ( Phase 컨트롤 )
  • 보컬 및 악기 트랙 에디팅 테크닉
  • 믹싱을 위한 DAW 프로젝트 셋업 테크닉
  • 팬 / 볼륨 컨트롤의 중요성과 마스터 레벨 관리
  • 밸런스 믹싱 테크닉의 이해와 연습

13-14 회 차 : 테크니컬 믹싱의 이해와 연습

13-14 회 차 수업 “테크니컬 믹싱의 이해와 연습” 에서는 잘 만들어진 밸런스 믹스에 다양한 음악성을 부가하는 시그널 프로세싱과 오토메이션을 더해 최종 믹스 마스터를 완성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 시그널 프로세싱을 사용하는 명확한 목적에 대한 이해
  • 오토메이션의 중요성과 스토리텔링
  • 보컬 멜로디의 발음과 가사, 호흡과 강약에 대한 이해와 오토메이션
  • 편곡적 흐름과 정위 변화에 따른 다양한 악기의 오토메이션
  • 음악성을 부가하기 위한 시그널 프로세서 세부 파라매터 오토메이션의 활용

15 회 차 : 마스터링에 대하여

최근 마스터링의 의미가 단순한 “레벨링”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5 회 차 수업 “마스터링에 대하여” 에서는 마스터링이 가지는 정확한 목적과 프로페셔널 마스터링 스튜디오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불가피한 셀프-마스터링 시 뮤지션 스스로 마스터를 완성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배워나갑니다.

  • 마스터링의 역사와 목적
  • 셀프-마스터링을 위한 디지털 오디오 이론 ( Bit / Sample Rate, Dither, SRC )
  • 셀프-마스터링을 위한 시그널 플로우의 이해
  • Brick-Wall 리미팅과 라우드니스 미터링의 이해
  • 다양한 오디오 파일 포멧의 특징과 마스터 준비
  • 프로페셔널 마스터링 스튜디오의 존재 이유와 필요성

16 회 차 : 믹스 평가회

16 회 차 수업 “믹스 평가회” 에서는 모든 수강생이 무제한 스튜디오 실습을 통해 각자 완성한 믹스를 함께 청취합니다. 서로의 아이디어 공유와 개선점 제안을 통해 각자의 믹스 마스터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완성시킵니다.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강사 - 박종희 대표

IN_JONGHEE

  • 박종희 대표는 고려대학교 공과 대학부에 2000 년 입학, 2005 년에 중퇴 한 후 유학길에 올라 Vancouver Film School 에서 Sound Design for Visual Media 과정을 졸업하였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Ex’pression College for Digital Arts 에서 Sound Art  4 년 학사 과정을 차석으로 졸업하며 미국 예술 장학회인 Alpha-Beta-Kappa 에 가입되었습니다.
  • 미국 유학시절인 2007 년부터 온라인 믹싱 스튜디오 Studio EPI 를 운영하며 다양한 K-Pop 믹싱 작업을 진행하였고, 2011 년 7 Hertz 스튜디오를 역삼동에 오픈하여 음악, 영화, 광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지니어를 스튜디오로 유치, 다양한 레코딩, 믹싱 & 마스터링, 사운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2012 년에는 기타리스트 이성우와 함께 현대 클래식 레이블 PANN 을 설립하여 한국 클래식 음악의 대가인 백병동 & 이건용 작곡가의 해금과 기타 앨범 ( 후조 ), 이건용 작곡가의 피아노 & 성악 가곡 앨범 ( 우리가 물이 되어 ), 여성 기타 콰르텟 보티첼리의 2 집 앨범 ( Sony Classic 레이블 ), 기타리스트 김진택의 1 집 앨범 ( Universal Music ) 등 다양한 클래식 앨범의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을 전담하였습니다.
  • 박종희 대표는 Record Factory 의 전체 기획 및 운영과 더불어 뮤직 프로듀서, 사운드 엔지니어, 영상 사운드 디자인, 믹싱 & 마스터링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박종희 대표는 AVID Certified Instructor ( AVID 국제 공인 트레이너 ) 입니다.

 

믹싱 & 마스터링 워크샵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