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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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냥 즐기기만 했던 게임, 이제 생생한 생명력을 부여하는 다양한 사운드를 직접 디자인하세요!

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에서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리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신디사이저와 시그널 프로세서를 활용한 사운드 메이킹, UI / 몬스터 / 모션 / 스킬 / 앰비언스 사운드 디자인 테크닉, Unreal Engine 사운드 시스템을 활용한 실전 사운드 디자인, 오디오 미들웨어 Wwise 를 활용한 사운드 디자인과 자격증 취득에 이르기까지, 게임 오디오 프로덕션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120 시간의 실전 위주 강의와 무제한 실습을 통해 배워나가실 수 있습니다!

 

1. 무엇을 배우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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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에서는

  • 다양한 소리를 자유롭게 다루기 위한 음향 이론
  • 큐베이스 프로 9 을 활용한 레코딩 / 에디팅 기법
  • 다양한 신디사이저와 시그널 프로세서를 활용한 사운드 메이킹 기법
  • UI / 몬스터 / 모션 / 스킬 / 앰비언스 사운드 디자인 기법
  • 레벨 업, 성공, 실패 등 메세지와 함께 나오는 징글 사운드 디자인 기법
  • Unreal Engine 사운드 시스템의 이해와 “던전 나이츠” 프로젝트 사운드 디자인
  • 오디오 미들웨어 Wwise 공인 교육 과정 ( 101 / 201 자격증 )
  •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패키지 ( 웹, 데모-릴, 이력서, 자기소개서 ) 제작 방법을 배워나가면서,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과 무제한 실습, 책임 강사의 세세한 관리를 통해 탄탄한 실력을 쌓아 나가며 포트폴리오를 완성합니다!

 

2.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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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업계에서 사운드 디자이너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
  • 이미 광고, 영화 사운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지만 심화적인 게임 사운드 디자인 기법을 배워나가고 싶으신 분
  • 개발중인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사운드를 직접 디자인하고 싶으신 개발자

 

3.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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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정은 레코드팩토리와 Wwise Certified School 그래피튠이 공동 기획 /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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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월 120 시간의 시간동안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텀 별 주제와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세요! ( 캠퍼스를 직접 방문하시면 총 72 회 차에 이르는 세부 커리큘럼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목표 : 게임 오디오의 기본적인 개념과 파트별 역할,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 게임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DAW 큐베이스 프로 9 의 활용 방법을 이해합니다.

  • 자연계에 존재하는 소리의 다양한 원리를 이해합니다.
  • 아날로그 / 디지털 오디오를 다루기 위한 기초 음향 이론을 이해합니다.
  • Music / SFX / Voice 파트의 역할과 게임 오디오에 사용되는 용어를 이해합니다.
  • 다양한 게임을 실제 플레이 하면서 UI 사운드, 이펙트, 모션 사운드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 큐베이스 프로 9 의 인터페이스 환경과 오디오 편집, 레코딩 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Voice 와 Foley 를 녹음하기 위한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레코딩 된 데이터를 정확하게 정리, 분류하고 라이브러리 화 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N.I Kontakt 의 사용법과 라이브러리 제작 방법을 이해합니다.

목표 : EQ, 컴프레서, 공간계, 모듈레이션 이펙트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UI / 모션 사운드 디자인을 시작해봅니다.

  • EQ 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소스의 문제점을 제거하고 무전기 소리 등 다양한 톤을 제작해봅니다.
  • 컴프레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기합, 몬스터 사운드 등 음량 편차가 지나치게 큰 사운드를 컨트롤하고 대사가 일정하게 들리게 만들어봅니다.
  • 딜레이 / 리버브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공간 구성과 Reverse Reverb 를 이용한 창의적인 사운드 메이킹에 대해 이해합니다.
  • 다양한 모듈레이션 이펙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동안 배운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스를 체인으로 연결하여 상상했던 사운드를 현실화 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버튼 사운드, 스크롤 사운드 등 다양한 UI 사운드를 디자인 직접 디자인 해봅니다.
  • 캐릭터, 몬스터 모션 사운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모션에 맞는 사운드를 제작해봅니다.

목표 : 자연계에 존재하는 소리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사운드를 디자인하기 위한 신디사이저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보다 발전된 형태의 UI, 모션, 스킬, 앰비언스 사운드를 디자인 해봅니다.

  • 신디사이저의 기본적인 시그널 플로우를 이해하고 OSC / Filter / Amp 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합니다.
  • 신디사이저의 다양한 Modulator 와 Envelope 를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버츄얼 아날로그 / PCM 신디사이저의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Absynth, Massive 등 다양한 신디사이저의 활용 방법을 이해합니다.
  •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스킬 사운드를 분석하고 신디사이저와 시그널 프로세싱을 활용하여 사운드를 디자인 합니다.
  • 상업 사운드 라이브러리와 오리지널 사운드를 Layering 하여 보다 풍성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앰비언스 사운드의 역할과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사운드 디자인 시 주의점에 대해 이해합니다.
  • 다양한 게임 음악을 분석하며 형식, 스타일에 대해 이해합니다.
  • 레벨 업, 성공, 실패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 따른 징글 사운드 제작 방법을 이해합니다.

목표 : 그 동안 디자인 했던 다양한 사운드를 Unreal Engine 에 적용하여 새롭게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게임 엔진의 종류와 사운드 엔진, 오디오 미들웨어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 게임 회사에서 사운드 제작이 진행되는 Work-flow 를 이해합니다.
  • 다양한 게임을 시연하면서 사운드 시스템의 구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합니다.
  • Unreal Engine 의 사운드 시스템을 이해합니다.
  • 텀 3 에서 제작했던 사운드를 엔진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봅니다.
  • Unreal Engine 기반의 “던전 나이츠” 게임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킬, 몬스터, 앰비언스, UI 사운드를 게임에 맞게 디자인 해봅니다.
  • 국내 게임 사운드의 현황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합니다.

목표 : Wwise 를 이용한 사운드 디자인 방식의 기본을 익힙니다.

  • 오디오 미들웨어의 필요성과 Wwise 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 오디오 파일을 한 번 가져와 여러 버전의 소리를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 스위치 / 스테이트 / 게임 파라미터 와 같은 게임 싱크의 사용법과 2D / 3D 위치 지정 ( 패닝 ) 법을 익힙니다.
  • Wwise 에서의 신호의 흐름과 마스터 오디오 버스 / 보조 버스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법을 익힙니다.
  • 사운드캐스터 / 믹싱 데스크로 시뮬레이션을 하며 믹싱하는 법과 MIDI 컨트롤러로 Wwise 속성을 제어하는 법을 이해합니다.
  • Wwise-101 공인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 선택 )
  • 선형적인 음악의 반복이 아닌 순차적 방식 / 층쌓기 방식을 활용한 상호작용 음악 구현의 기초를 이해합니다.

목표 : Wwise 를 이용한 상호작용 음악 구현 방식을 익히고 포트폴리오 제작/취업 준비를 시작합니다.

  • 스팅어 ( 징글 ) 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트리거, 스테이트, 스위치 서브 트랙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음악을 손쉽게 구현하는 법을 익힙니다.
  • 스테이트와 스위치의 경로를 따라 음악을 재생하는 뮤직 스위치 컨테이너의 활용 방법을 이해합니다.
  • 음악 전환의 다양한 방법 및 고려점, 전환의 과도구간을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그 동안 배운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싱과 새로운 미터를 사용하여 Wwise 에서 적용하여 믹싱을 수행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Wwise-201 공인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 선택 )

 

4. 여러분과 함께하는 프로페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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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최고의 프로페셔널과 Audiokinetic Wwise 국제 공인 강사가 여러분과 6 개월을 함께합니다!

  • 김대운 선생님은 일본 TSM Shibuya 작편곡과를 졸업한 이후 소니뮤직 퍼블리싱 회사 SMP 의 계열사인 SJF 소속 작곡가로 활동하였고 현재는 한국과 일본에서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및 작곡가, 사운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김대운 선생님은 YNK 게임스 ( 로한 ), 한게임 ( 퍼니 아일랜드, 전설의 파이터, 스페이스 어벤져 ), 넷마블 ( 틀린 그림 찾기 ) 의 BGM 작곡 및 사운드 디자인 작업에 참여하였고 넥슨 ( Asgard ), 엠게임 ( 풍림화산 ), 버디게임 ( Master of Fantasy ) 등 다양한 게임 BGM 작곡에 참여하였습니다.
  • 또한 일렉트로닉 뮤지션 9Hz 로 활동하며 “Fly to U”, “Deep” 등 다양한 싱글 발매 및 공연 활동을 진행함과 동시에 컴필레이션 앨범 “Night Crusing” 참여, G-Girls ( 일본 ) 타이틀곡 Love Me Do 작편곡, UP10TION 미니 앨범 “나두” 공동 편곡 등 다채로운 음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김대운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서울 캠퍼스의 뮤직 프로듀서,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김대운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 AVID 국제 공인 트레이너 ) 입니다.
  • 박정영 선생님은 둥사운드 대표 겸 사운드 디자이너로 블루홀 배틀그라운드 외주, 넷게임즈 히트 외주, 엔씨소프트 아이온 외주, 애니메이션 라바 사운드를 담당하였습니다.
  • 둥사운드 설립 이전에는 엔씨소프트 리니지이터널 사운드 디렉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사운드디렉터로 활동하였습니다.
  • 박정영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서울 캠퍼스의 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나리 주에리안 선생님은 와세다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버클리 음악 대학 Online 캠퍼스를 통해 Orchestration for Film & TV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 나리 주에리안 선생님은 국내 유일의 Wwise Certified School 그래피튠의 대표로 활동하면서 “Wonderball – One Touch Smach”, “무한 박살 : 블럭 깨기 2 인조” 등 다양한 영상, 게임 음악 작곡과 사운드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나리 주에리안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서울 캠퍼스의 게임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5. 개강 일정 및 수강료

– 일정 : 18 년 7 월 10 일 – 12 월 27 일

– 요일 : 매주 화, 목 오후 7 시 30 분 – 10 시

– 정원 : 8 명 ( 선착순 )

수강료 : 439 만원 ( 6 개월 합계, 카드 할부 가능 )

프로모션 : 레코드팩토리 인터렉티브 사운드 디자인 과정 수료생 100 만원 할인, 레코드팩토리 뮤직 프로듀서 /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 /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수료생 50 만원 할인

놀랍게도, 이 수강료에는 120 시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 이외에도

  • 레코드팩토리의 모든 Lab 을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무제한 실습
  • 모든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필드레코더, 동시 녹음 장비 무제한 사용
  • 개별 이력서 / 자기소개서 관리 및 취업 지원 혜택 등이 이미 모두 포함되어 있답니다!

여러분이 별도로 준비하셔야 할 유일한 추가 사항은 “개인 실습용 헤드폰과 필기도구, 노트”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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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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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수업이 진행되는 캠퍼스를 직접 둘러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방문 상담을 신청하세요! 친절한 스태프의 1:1 가이드투어와 함께, 수업이 진행되는 모든 강의실과 스튜디오를 둘러보면서 여러가지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하실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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