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프로덕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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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프로덕션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수준 높은 음악을 프로듀스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배워나갑니다.

  • 가장 많이 사용되는 DAW 로직 프로 X 의 활용법
  • 음악의 기틀을 완성하기 위한 다양한 MIDI / 오디오 이펙트 활용법
  • 음악에 색채감을 부여하기 위한 신디사이저 사운드 메이킹 기법
  • 트랜디한 음색 디자인을 위한 고급 프로세싱 활용법
  • 실전 송 캠프를 통한 협업 기반 프로듀싱의 이해
  • 스튜디오 레코딩 / 믹싱, 실전 마스터링을 통한 음악의 완성
  • 저작권 / 음원 시장의 이해와 실전 음원 발매에 이르기까지,

72 회 180 시간의 수업과 무제한 실습, 책임 강사의 세세한 케어와 함께 수준 높은 음악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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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뮤직 프로덕션에 큰 흥미를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셨던 분
  • 보컬, 악기 등 이미 실용 음악 필드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이제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어내고 싶으신 뮤지션
  • 작곡가로 이미 활동하고 있지만 기본기의 부족으로 실력 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뮤지션

 

2.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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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월 180 시간 동안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텀 별 주제와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세요!

목표 : 머리속에 맴돌기만 했던 음악을 로직 프로 X 를 활용하여 스케치하기 시작합니다.

  • 현대 대중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분석하고, 음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 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대중 음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AW 인 로직 프로 X 의 특징과 기본 기능을 이해합니다.
  • 마스터 건반과 MIDI 컨트롤러, 마우스를 이용한 시퀀싱을 시작하며 Piano Roll Editor 의 사용 방법을 이해합니다.
  • Quantizing 과 함께 Modulation, Sustain, Expression, Pitch Bend 등의 컨트롤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리듬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드럼 머신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Drummer Track, Groove Track 의 사용법을 이해합니다.
  • 음악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음악 이론 ( 오선, 음표, 박자, 형식, 템포, 기본 화음 등 ) 을 이해합니다.
  • 로직 프로 X 의 기본 내장 신디사이저와 Apple Loops 를 활용하여 상상했던 음악을 현실로 스케치 해봅니다.

목표 : 로직 프로 X 의 다양한 고급 기능을 활용하여 음악의 기틀을 완성합니다.

  • 자동으로 분산 화음을 만들어주는 Arpeggiator, 건반 하나로 코드를 트리거 할 수 있게 해주는 Chord Trigger 등 음악에 아이디어를 부가할 수 있는 다양한 MIDI Effect 를 이해하고 음악에 적용해봅니다.
  • 트랜디한 뮤직 프로덕션에 필수적인 Sampling 기법을 이해하고 EXS24, Kontakt 6 등 다양한 샘플러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로직 프로 X 를 활용한 오디오 레코딩 / 에디팅 테크닉과 더불어, Flex Mode 를 이용한 음정 보정 / 타임 스트레칭 테크닉을 이해합니다.
  • 로직 프로 X 믹서의 기본적인 신호 흐름 관계 ( Audio FX, Send, Aux, Bus 등 ) 와 Sub Group, Track Stack 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로직 프로 X 에 내장된 다양한 오디오 이펙트 ( EQ, 다이나믹, 공간계, 모듈레이션, 하모닉 계열 등 ) 를 이해하고, 머리속에 구상했던 음색을 다채롭게 구현하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 Side-Chain 컴프레션과 Gate 를 활용하여 자신의 음악에 트랜디한 그루브를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Retro Synth, Alchemy 등 로직 프로 X 에 내장된 기본 신디사이저의 구체적인 원리와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악기, 이펙트, 트랙에 오토메이션을 적용하여 음악의 표현력을 높이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곡의 구성을 관리하기 위한 Arrangement Marker, Color Tool 의 활용법과 더불어 Tempo Track 를 이용한 템포 변경 기법을 이해합니다.
  •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본 셋업을 미리 구성하는 Template 활용 방법을 이해합니다.
  • 그동안 배워온 내용을 바탕으로 텀 1 에서 스케치했던 음악의 기틀을 완성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목표 : 다양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와 고급 이펙팅을 활용하여 음악에 자신만의 색채감을 더해나갑니다.

  • N.I Massive X, Xfer Serum 등 트랜디한 음색을 더할 수 있는 Wavetable 신디사이저의 원리와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레트로 색채의 EP, Bass 를 디자인할 수 있는 FM 신디사이저의 원리와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드럼 머신을 활용하여 TR-808, 909 드럼 사운드를 재현하고, 개성적인 드럼 사운드 구현을 위한 Layering, Parallel 컴프레션, Envelope 프로세싱 기법을 이해합니다.
  • TB-303, SH-101 등 수많은 명반에 사용되어 온 클래식한 베이스 음색을 분석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베이스 음색을 디자인합니다.
  • 드럼, 베이스에 질감을 더할 수 있는 Sub-Harmonic 프로세싱, Filtering, Distortion, Amp 이펙팅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기본적인 Delay, Reverb 에 더해 개성적인 공간 색채감을 더할 수 있는 Tape Echo, Modulation Delay, Gated Reverb 등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Bit-Crusher, Tape Saturator 를 활용한 Lo-fi, Chillwave 사운드 디자인을 이해하고 Harmonizer, Pitch Shift, Vocal Transformer, Vocoder 등을 활용한 보이스 신디사이징을 이해합니다.
  • Filtering, Drop, Automation 을 활용한 Break-Down & Build-Up 제작을 이해합니다.
  • Auto-Tune 을 활용한 보컬 음정 / 바이브 컨트롤 기법을 이해합니다.
  • 그동안 배워온 내용을 바탕으로 텀 2 에서 완성되었던 음악의 기틀에 자신만의 색채감을 더해나갑니다.

목표 : 고급 화성과 Song-Form 을 활용하여 완성된 형태의 음악을 구축하고 탑 라인을 디자인합니다.

  • 곡의 정서를 결정하는 코드 진행을 구상해보며, 대중 음악에서 많이 활용되는 머니 코드에 대해 이해합니다.
  • 스케일과 코드를 손쉽게 구성할 수 있는 Scaler 플러그인의 활용법을 이해합니다.
  • 데모 형식으로 스케치 된 테마를 완성된 음악으로 Build-Up 하기 위해 다양한 Song-Form 을 구상해봅니다.
  • 테마의 주제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채로운 화성을 구성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방법으로 음을 재배치하면서, 좋은 보이싱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음악에 적용합니다.
  • Vocal Chopping 이나 완성된 아카펠라를 활용해보며, 좋은 음악과 탑 라인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합니다.
  • 간단한 셋업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얻어낼 수 있는 레코딩 시스템 구축법을 이해하고, 탑 라인 구상을 시작합니다.
  • Auto-Tune, Vocal Synth 2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탑 라인 아이디어를 구상합니다.
  • 자신의 음악에 새로운 화성 진행과 Song-Form 를 적용하고, 탑 라인을 디자인하여 가이드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목표 : 현대 대중 음악의 필수적인 작곡 형태인 송 캠프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역할을 분담하여 송 캠프를 진행합니다.

  • 협업 중심 ( Collaborative ) 음악 제작의 현실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송 캠프를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 대중 음악의 시작부터 오늘날까지의 다양한 장르 변화와 발전을 이해하고, 송 캠프를 위한 멤버들의 아이디어를 조율합니다.
  • 선생님의 리드로 송 캠프를 진행하면서 개념을 구체화하고, 다양한 음악적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 선생님과의 송 캠프에서 경험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2~4 명의 학생들이 팀을 이뤄 자신들만의 송 캠프를 시작해봅니다.
  • 테마 구성부터 편곡과 탑 라인 구축, 스튜디오 레코딩까지 협업으로 곡을 완성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경험합니다.

목표 : 최종 레코딩 / 믹싱을 통해 음악을 완성하고, 세상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이해합니다.

  •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수강생과 함께 졸업 작품 스튜디오 레코딩 / 프로듀싱을 진행합니다.
  • 외부 스튜디오에서 믹싱을 진행하기 위해 소스를 정리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시그널 프로세싱과 오토메이션을 활용한 테크니컬 믹싱 / 마스터링에 대해 이해합니다.
  • 프로페셔널 스튜디오에서 실전 믹싱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 소닉 코리아 마스터링 스튜디오 현장을 견학하며 실전 마스터링을 진행합니다.
  • 저작권법과 음원 유통 구조, 마케팅과 프로모션에 대해 자세하게 이해합니다.
  • 주요 스트리밍 & 음원 사이트를 이용해 자신의 음악을 직접 발매합니다.

* 캠퍼스를 직접 방문하시면  72 회 차에 이르는 세부 커리큘럼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 상담 예약 : 02-539-7335 )

 

3. 함께했던 수료생의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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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코드팩토리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 과정과 함께했던 수료생의 한마디를 확인해보세요!

  • 평소 EDM과 댄스음악을 좋아했던 터라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의 커리큘럼은 저에게 너무나도 재미난 경험들이었습니다. DAW 교육도 단순히 툴의 기능을 학습하는 게 아닌, 음악을 만드는 즐거움을 빠르게 체험할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이라 하루하루 흥미로웠고, 또한 틈틈이 들려주시는 핫한 프로듀서와 아티스트들의 음악들은 유행이 빠르게 바뀌는 일렉트로닉 음악의 트랜드를 이해하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또한 중요한 것은 나와 음악을 함께 이야기하고 같이 작업할 수 있는 친구들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함께 곡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은 제게 매우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6개월의 시간이 흐르게 된 후 졸업할 때가 되니 첫 싱글곡 “Take it away” 를 완성시킬 수 있게 되었고, 이후 첫 앨범 “Mesmerizer” 을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 레코드팩토리를 통해 제가 그토록 꿈꾸던 뮤직 프로듀서로서의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된 것이 아직도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앞으로 노련한 프로듀서가 된다 해도, 레코드팩토리에서의 소중한 추억들은 잊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저는 힙합과 이디엠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그렇기에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은 저에게 딱 맞는 과정이었습니다. 음악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과 어느 정도 음악을 해온 친구들이 어떻게 같이 수업을 받아 갈 수 있을까 살짝 걱정했었지만,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잡혀있는 커리큘럼 덕분에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이나 경험 많은 다른 친구들 모두 수업에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 수업을 들으면서 작곡뿐 만 아니라 DJing 이나 Maschine 수업에도 굉장히 흥미를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가 너무나도 즐거운 수업이었습니다. 6개월 후에는 제 완성곡 “Dripily”가 완성될 수 있었고, 그 후 수업을 담당하셨던 데미켓선생님과 제 친구와의 공동작업물인 Ann One의 “Ride (Feat.Junoflo)”를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 제가 프로들과의 작업을 하게 될 수 있을 거라 상상하지도 못했었는데, 레코드팩토리와의 소중한 인연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레코드팩토리에서의 좋은 기억과 경험에 항상 감사합니다.
  • 음악 활동을 시작했지만 너무 많은 것들이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고, 경험이 부족함을 느끼는 와중에 알게 된 곳이 바로 레코드팩토리였습니다.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을 수강하면서 우리가 듣고 즐겨 하는 음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더 완성도 있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실천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6개월의 교육과정은 처음 미디 음악을 접하는 사람들에겐 쉽게 알기 힘든 부분을 천천히 알아갈 수 있었던 커리큘럼이었습니다. 시퀀스를 다루는 방법부터 음악을 완성하는 과정까지 생전 음악을 처음 하는 학생들에게도 쉽게 자신의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레코드 팩토리 수강 중에 제가 가장 인상 깊게 생각했었던 부분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각자가 숙제로 만들어오는 음악들을 수업 시작 전 다 같이 들어보면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피드백을 해주는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뮤지션 분들께서 아마 처음에 음악을 하며 힘들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 자신의 음악에 대해 의견을 누군가와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는 6명의 학생들과 음악에 대한 피드백으로 더 완성도가 높아지도록 스스로 고쳐갈 수 있는 자리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것이 가장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둘째는 6개월 동안 자신의 작품을 작사, 작곡, 편곡, 녹음, 믹스, 그리고 마스터까지의 과정을 직접 경험 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이 모든 것을 알아가는 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한 6개월간의 그루브 뮤직 프로덕션 과정은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제가 함께했던 같은 반 친구들과 선생님과도 현재 꾸준히 연락을하며 좋은 동료로 지내고 있으며, 레코드팩토리와 함께한 시간들이 지금까지 제가 음악의 길을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었던 힘이었습니다.

 

4. 세계적 수준의 강의 / 실습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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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사양의 iMac 과 프로페셔널 프로덕션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전용 강의실, 수많은 아날로그 / 모듈러 신스들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 수강생 실습 전용 레코딩 / 믹싱 스튜디오 등 최상의 프로덕션 환경에서 수업과 실습이 진행됩니다!

또한, 모든 수강생은 매일 오전 10 시 부터 오후 10 시까지 다양한 강의실 및 스튜디오를 자유롭게 활용하며 자율 실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여러분과 함께하는 프로페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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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최고의 프로페셔널 뮤지션이 여러분과 6 개월을 함께합니다!

  • 김민주 ( a.k.a KxxHz ) 선생님은 이화여대 공연예술대학원 음악공학 석사를 졸업하였고, Point Blank London & Ibiza Blau Music 프로듀서 DJ 과정과 네덜란드 Fontys Hogeschool voor de Kunsten 일렉트로닉 뮤직 프로덕션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 싱어송라이터 “펄케이” 로 다양한 앨범 활동을 진행하면서, “좋아해” 는 tvN 막돼먹은 영애씨 14 의 OST 에 수록되었고 연주곡 프로젝트 음원 Cafe Tube 의 다양한 곡들이 MBC “우리 결혼했어요”, tvN “꽃보다 청춘 ( 페루편 )”, tnV “삼시세끼 ( 어촌편 )” 에 방영되었습니다. 또한, 뮤지컬 “헤어스프레이”, “레미제라블” 의 편곡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담당하였고 “현대해상”, “교보생명” 과 “삼성 홈페이지 Innovation” BGM 을 작곡하였습니다.
  • 김민주 선생님은 보컬 디렉터로도 활동하면서 비스트의 용준형, 유키스의 케빈과 기범, 대국남아의 미카, 가람, 현민, 인준 그리고 배우 박해진, 천정명의 보컬 디렉딩을 담당하였습니다.
  • 김민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Ableton Live 퍼포먼스, 뮤직 프로덕션, 청소년 뮤직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변준형 선생님은 버클리 음악 대학교 Music Production & Engineer 과정을 졸업하였고, 상명대학교 문화 예술 대학원에서 뮤직테크놀로지를 석사 졸업하였습니다.
  • WYM 으로 활동하면서 2014 년 1 집 앨범 After Moon 을 발매하였고, 2015 년 한국 대중음악상 ( KMA ) 최우수 댄스 & 일렉트로닉 앨범 부분에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SXSW, CMJ Music 등 다양한 해외 뮤직 쇼케이스에서 공연 활동을 펼쳤고 사라플라이, 푸디토리움, 3 호선 버터플라이 등 다양한 아티스트의 앨범 프로듀싱에 참여하였습니다.
  • 변준형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Ableton Live 퍼포먼스, 뮤직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김진우 ( a.k.a Demicat ) 선생님은 폭넓은 음악적 기반을 바탕으로 Jazz, Soul, Funk, Hip-hop, House, 그리고 90년대~2000년대 초 비디오 게임 음악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현대 Electronic 사운드에 적용시켜 독특한바이브를 만들어 플레이하는 Producer / DJ 입니다
  • 2007년 싱글 ‘Life Streamin’ 과 ‘Last Train’ 등을 시작으로 Jazz Hip-hop 프로듀서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2008년 첫 정규앨범 <Acceptable Range> 와 2010년 두 번째 앨범 <Tomorrow Sucks> 를 통해 Hip-hop뿐만 아니라 Nu-Jazz, Broken Beat, House 등 다양한 장르들로 그 영역을 확대하였고, 그 이후 2013년 <Out Loud EP>, 2017년 <Oredorok EP> 에서는 Trap, Future Bass, Dubstep 등의 장르로 한층 더 진보된 사운드를 들려주며 싱글과 리믹스들을 꾸준히 릴리즈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국내외 다양한 아티스트들 ( 빈지노, 시스타, 펜토, MFBTY, Ann One, Junoflo, Fox Stevenson, Rob Gasser, Spazzkid ) 등 과 함께 작업 하였습니다.
  • 김진우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뮤직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이병렬 레코드팩토리 디렉터는 상명대학교 디지털 미디어 대학원에서 멀티미디어 음향학을 석사 졸업하였고, 송현주 선생님은 상명대학교 문화 예술 대학원에서 뮤직테크놀로지를 석사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이병렬 & 송현주 선생님은 함께 스튜디오 노바튠을 설립, 다양한 음악 제작 및 사운드 디자인 작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병렬 & 송현주 선생님은 대한항공, 카즈, KTF, SK 텔레콤, 아시아나 항공, 포드 자동차, 게토레이, 포카리 스웨트 등 다양한 광고 음악 작업과 더불어 킬미 힐미, 아일랜드, 메리대구 공방전, 에덴의 동쪽, 내조의 여왕 등의 방송 음악 작업을 진행하였고, 삼성 애니콜, 모토롤라, 삼성 디지털 TV, 미국 AT&T 와 Verizon, SK 텔레콤 갤럭시 S 및 갤럭시 Tab  의 임베디드 사운드 및 링톤 작 편곡을 담당하였습니다.
  • 이병렬 & 송현주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뮤직 프로듀서 & 비지니스, 뮤직 프로덕션, 영상을 위한 뮤직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이병렬 선생님은 Ableton Certified Trainer 겸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 이은철 선생님은 계명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한 뒤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 석사를 졸업하였습니다.
  • 이은철 선생님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농심, SKT, 대한항공 이미지 송, 한국수자원공사, 한국 공익광고 협회, 가나파이 등 다수의 광고 음악 작, 편곡을 담당하였고, MBC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 영화 ‘두사부일체 3 (유감스러운 도시)’ OST 작곡, 국악 걸그룹 ‘연리지’ 프로듀싱, 삼성전자 갤럭시 및 갤럭시 Tab 의 임베디드 사운드 디자인과 튜닝 및 링톤 작, 편곡 작업 등 다채로운 음악 / 사운드 제작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은철 선생님은 레코드팩토리 뮤직 프로듀서 & 비지니스, 뮤직 프로덕션, 영상을 위한 뮤직 프로덕션 과정 강의를 진행합니다.
  • 이은철 선생님은 Avid Certified Instructor 입니다.

 

6. 개강 일정 및 수강료

– 일정 : 20 년 1 월 11 일 – 6 월 28 일

– 요일 : 매주 토요일 오후 4 시 30 분 – 7 시, 일요일 오후 4 시 30 분 – 10 시 ( 중간 휴식 30 분 )

– 정원 : 6 명 ( 선착순 )

수강료 : 639 만원 -> 589 만원 ( 1 월 개강반 한정 인상 이전 수강료 적용, 6 개월 합계, 카드 할부 가능 )

시간당 32,700 원에 불과한 이 수강료에는, 180 시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 이외에도

  • 개인용 iMac 과 최상의 프로덕션 장비를 갖춘 전용 랩 무제한 실습
  • 업계 최고 수준의 스튜디오에서 모든 프로젝트 레코딩 진행
  • 음원 발매를 위한 프로페셔널 믹싱 / 마스터링 서비스
  • 개별 프로젝트 관리 및 디렉팅 등이 이미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별도로 준비하셔야 할 유일한 추가 사항은 “개인 실습용 헤드폰과 필기도구, 노트”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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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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